최카피가 운영하는 꿀팁 블로그

짬을 내어 디지털 마케팅을 정리해봅니다

좋은 제품이나 상품 그리고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것을 알리는 것은 무척 힘듭니다

과거를 뒤돌아 보면, 그런 것에 무척 고민하고 힘들어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마케팅 방법과 방법에 따른 기법이나 전략이 있는데,

지피지기를 해야 활용할 수 있겠죠

그럼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잘 짜야합니다

아이템을 잠재 고객에게 어필하거나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말이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설계, 장기 계획의 일환입니다

그 전략을 위해서 처음 고민해야 할 것들은 아래입니다

  • 타켓 시장 찾기
  • 포지셔닝을 위한 충성 고객 만들기
  • 아이템, 제품, 서비스 평판과 판매량을 높이기

우리가 마케팅을 하는 것은 바로 이것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가치로는 회사의 가치 제안, 고객 데이터, 핵심 브랜드 메시지 등도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마케팅에서 핵심 브랜드 메시지 비중이 높았던 시기도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전문가들이 탄생하며 점점 디테일하고 수치화 되는 자료를 만드는 방법론이 중요해졌습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SNS 마케팅

SNS 즉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관계 중심적이며, 파괴력이 큰 소셜(개인)이나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그룹에게 알리기 효율적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다양한 콘텐츠로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단점은 길거나, 피드 자체에서 끝나버려 실질적인 홍보 수단이 적어지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콘텐츠가 사람들 개개인의 마음을 사로 잡기만 하면 어쩌면 쉽게 널리 퍼지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망처럼 공유되고 공유되면서 바이럴 마케팅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원하는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원하는 이미지(전단지)를 전달할 수 있고,

이전까지 전혀 모르던 새로운 관계와 팔로우가 되어 연결 망이 넓어지는 효과 덕에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서 꼭 필요한 한 가지가 되었습니다

 

SNS 플랫폼에서 터져나오는 엄청난 데이터들은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통해 트렌드, 연관 키워드, 연령이나 세대별, 성별 데이터를 추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제공되는 콘텐츠 형태를 글, 동여상, 이미지 등이며, 외에도 다양한 미디어를 호환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핀터레스트

유튜브


검색 SEO 마케팅

소비자로서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을 했을 때 보통 몇 번째 결과를 선택하세요?

다양한 경우가 있겠지만, 보통은 상위에 노출 된 결과를 선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키워드 광고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 클릭하면 특정 사이트이거나, 제품, 서비스 판매 페이지 가 아니었나요?

그렇다면 이것은 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SEO 마케팅의 일환입니다

 

SEO 마케팅이 중요하고 좋은 이유는 잠재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타켓하여 원하는 페이지로 이끈다는 점입니다

또 직접적인 광고 비용이 적게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잠재 고객이 [죽기 전 읽을 책] 이런 키워드를 검색한다면,

이는 책을 추천 받고 싶다는 것이며, 죽기 전이니 꼭 읽어야 할 책이라서 구매력이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내가 원하는 페이지가 가장 상단에 노출되어 있다면, 매출이 향상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러니 특정 키워드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잘 짜고, 설계 실행하면 매우 좋은 결과로 이어집니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기 위한 콘텐츠를 별로 인기가 없습니다

교육적 목적을 지니고 지속적으로 만들어서 배포하여,

잠재고객들과 소통을 위한 전략입니다

 

인기 있고, 가장 활발한 방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웹 페이지
  • 블로그
  • 팟캐스트
  • 동영상
  • 전자책

콘텐츠를 보는 시청자, 독자, 잠재고객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해당 브랜드의 신뢰도가 쌓이기 시작하고 끊임없이 유용한 콘텐츠와 상호 작용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것은 구매까지 이어질 것이고, 구매가 끝이 아니고, 새로운 아이디어 제공, 서비스 제안 등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메일 마케팅

인터넷이 탄생하며,

가장 전통적이고 지금까지고 사용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혹자에 따라서는 옛날 방식이라고 하기도 하지만요

SNS 등 1:1 양방향 소통이 생기며 조금 멀어진 방식이며,

너무 많은 광고성(스팸) 메일로 인해 스팸 메일함으로 버려지기 일쑤지만 아직도 정말 많이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위법하게는 이메일 수집기 등을 활용하는 업종도 있으며,

대체로 회사 웹사이트나 커뮤니티, 설문지에서 이메일을 받아 활용합니다

 

방법은 매우 진화하여 이메일 자동화가 가능하고,

이메일 확인 유무, 첨부한 링크 클릭 유무가 확인되기에 2차 3차 전략 회의에서 더욱 고도화된 기법이 가능합니다

이는 점차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을 시사합니다


광고 마케팅

광고 마케팅은 돈을 쓰면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같지만, 사실 어쩌면 제일 어렵고 동시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전통적인 지상파 채널 광고(시간대)나 라디오 광고가 있으며,

신문 지면 광고가 대표적입니다

요즘은 많은 잠재고객이 포털에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대표적인 광고 방법으로,

PPC(pay-per-Click)를 활용합니다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클릭당 설정한 비용이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이는 페이스북 같은 소셜미디어에서도 활용됩니다

광고 형태에 따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정도로 나누고,

관련 키워드에 따라 광고비가 달라집니다

 

짧은 시간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단하지만,

중요한 마케팅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위 기법이 지금은 가장 트렌드하다고 판단되는데, 앞으로 메타버스 등 새로운 채널이 등장하면 새로운 기법과 전략이 나올 것입니다

정리에 빠져 있지만 지금도 앱(APP)을 이용한 마케팅도 많이 활용되거든요(웹사이트와 유사합니다)

이에 마케팅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만큼 직접 진행하면 즐거운 시간이 되실꺼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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