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카피가 운영하는 꿀팁 블로그

조직 내에서 마케터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매우 도움이 될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요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은 매우 핫한 키워드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해당 분야에 패권을 잡기 위해 엄청난 예산을 쏟아붓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도 꽤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중이 느끼는 체감도는 아직 낮지만 이미지 분석, 번역, 데이터 분석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제 소개할 사이트는 데이터 분석을 대중이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구조화한 사이트들인데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분야별 인기 검색어 / 급상승 검색어는 온라인 사용자들의 핫한 검색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어 트렌드] 이 기능은 원하는 키워드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관심 분야가 '전자출판' 으로 4개의 키워드를 조합해보았습니다.

기간은 1년 일간 형태로 범위를 설정, 다른 설정은 디폴트 값으로 모두 나오도록 했습니다. 데이터 조회 클릭

 

제공되는 챠트를 보니

'sigil' 이나 '전자출판' 키워드보다는 'epub' 이라는 키워드의 인기가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wink'는 아마도 화장품 중 'wink'가 있어서 높은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이것도 추후 확인을 거쳐봐야죠.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csv 파일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인기 키워드 그리고 원하는 키워드의 조회수를 확인 할 수 있고, 그것은 국내에서 어떤 키워드가 포털에서 가장 많이 조회되고 있는지를 유추하는데 꽤 유익합니다.

물론 네이버 데이터랩의 신뢰도는 최고 수준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2.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geo=US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m

구글 트렌드는 전세계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장점과, 구글의 장점인 인포 그래피로 도표화 등이 잘되어 시각화 자료로도 활용이 쉽습니다.

국가별 지역별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단 붉은 박스로 체크한 국가 선택 지점을 통해 원하는 국가를 설정할 수 있다.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설정,  관심 분야 키워드 '전자출판'으로 검색 해봅니다.

 

네이버에서보다 더 많이 '전자출판'을 검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비교] 버튼은 원하는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는데, 네이버보다 편리합니다.

그럼 다른 키워드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igil' 'epub' wink' 3개 키워드를 추가하였습니다.

여러 개를 함께 비교하니 wink를 제외하고 네이버와 비슷한 추세를 보이는군요. 그리고 숫자의 값이 합계가 아닌 비율처럼 변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이 보다 좋다고 느껴지는 것은 하위 지역별 비교 분석 자료입니다. 지자체별 키워드 검색량을 알려줍니다.

파일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전 세계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고, 그래픽도 활용하기 깔끔합니다.

신뢰도는 증거 자료는 없지만 구글은 신뢰가 꽤 가는 곳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과 구글 트렌드 두 곳을 비교해서 데이터를 뽑아본다면 꽤 적중이 높을 것이라 추정합니다.

 

3. 썸트렌드

http://www.some.co.kr/

 

SOMETREND

이슈분석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실시간 트렌드 키워드, 이슈 뉴스, 떠오르는 해시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some.co.kr

썸 트렌드는 키워드별 빅데이터를 분석하기도 좋지만 연관어 맵 등 키워드와 연관되어 있는 키워드도 알려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전자출판' 키워드 조회 다양한 연관어를 알려주며, 해당 데이터로 소비자의 추가 욕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으로 내려보면 긍정/부정, 감성, SNS Feed까지 소개해줍니다.

 

(주)다음소프트에서 운영하는데, 신뢰도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4. 오디피아

https://odpia.org/main.odpia

 

ODPia Main

Sharing data analysis software 통합 솔루션 기반의 소셜 분석 서비스 온라인 버즈의 수집, 분석, 활용까지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 기반의 서비스로서 기업, 브랜드 또는 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감지하고 분석하여 이를 통해 더 정확한 시장 예측과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Smart SMA

odpia.org

소셜 분석, 공공데이터, 앱 서비스, 데이터 분석 교육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저는 소셜 맵을 활용 하는데 제일 유용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언론, Blog, SNS에서 제일 많은 관심을 가지는 분야를 분석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이런 시각화 자료는 많은 데이터를 한눈에 보기 편하게 만들어 주니까요.

 

5. 블랙키위

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 - 키워드 통계, 분석 사이트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어떤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알고 있습니다. 우측 하단을 보면 [donatino] 사이트가 있습니다.

개인이 운영하지만 직관성이 매우 훌륭합니다.

업데이트 기록을 2019년 5월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포털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데이터의 신뢰성에는 조금 미흡함이 보이지만 제공되는 통계의 직관성 등이 훌륭하며, 추후 데이터의 신뢰성이 좋아지는 것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6. 에스트리

https://www.s-tree.co.kr/

 

에스트리(S-Tree) - 빅데이터 분석 및 온라인 모니터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분석, 광고대행사 카피라이터 키워드 발굴, 마케팅 전략 수립, 리스크 모니터링 등 서비스 제공

www.s-tree.co.kr

포털 검색어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주)봄마루 회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포털에서 검색하는 키워드 또는 분야를 한눈에 담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단, 검색 엔진을 활용하려면 회원 가입을 해야 하며, Keyword Monitoring 은 유료 서비스입니다.

 

또 재밌는 것은 '누군가의 모니터링' 서비스로

랜덤으로 다른 누군가의 모니터링을 보여줍니다.

 

자! 여기까지 총 6개의 사이트를 소개하였습니다.

유사한 서비스는 앞으로 더욱 많아질 것 같은데,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신뢰 있는 데이터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

해당 데이터를 잘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이렇게 분석된 데이터가 적절한 곳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기획하는 능력 아닐까요?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라는 자극적인 제목을 뽑았지만,

사실 마케터가 아니라도 이제 데이터 분석은 어디에서나 중요한 업무가 될 것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이북스펍 | 최현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 사업자 등록번호 : 124-46-31530 | TEL : 070-7510-8779 | Mail : lsychh@eBookspub.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2-고양일산서-02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