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카피가 운영하는 꿀팁 블로그

바둑!


한 때 세간을 들썩였던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은 아직도 많은 바둑 동호인들 사이에세 회자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바둑의 인기도 높아졌고, 바둑을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지난번 [MAC]용 바둑 프로그램 GOBAN 설명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윈도우에서 무료로 바둑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바둑이야기

프로그램 설명을 하기 전에 바둑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드리는 것이 예의라는 생각에...

바둑은 두사람이 흑돌과 백돌을 쥐고 사각판 위에 번갈아 돌을 놓으며 집을 만드는 게임입니다.

현재의 바둑판은 가로와 세로에 19개의 줄을 그어 총 361칸의 교차점이 있으며, 꼭 19개의 줄이 아닌 5, 7, 9 등의 줄이 그어진 바둑판도 존재합니다.


이렇듯 바둑의 룰은 매우 단순하지만 실제로 한판의 바둑을 인생의 비유하기도 하는 것을 보면 매우 전략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게임입니다.


PANDA-glGo

바둑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다양하고 많지만 의외로 혼자 바둑을 연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지 않습니다.


PANDA-glGo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혼자서 바둑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glGo-1.4. 버전의 설치형 프로그램으로 사이트에 접속해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링크]



Installer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Panda glGo 실행화면


설치 후 생성되는 아이콘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활성화 됩니다.

다양한 게임 모드가 있지만, 'Open a board'와 'Play GNU Go' 모드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먼저 [Open a board]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Open a board' 는 혼자서 바둑을 연습할 수 있는 모드로 '행마, 사활, 포석' 등 혼자 바둑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예제로 간단히 두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컴퓨터와 바둑을 두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Play GNU Go]를 선택합니다.


'Play GNU Go'를 선택하면 



'Find GNU Go'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GNU Go'는 쉽게 설명하면 컴퓨터가 바둑을 두는 알고리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GNU Go에서는 '바이너리'라고 표현합니다.)

그럼 'GNU Go'를 다운받을 곳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사이트 링크]



'GNU Go' 사이트로 이동하면 'GNU Go'에 대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Windows binaries of GNU Go 3.x are available at Ben Lambrechts' site.

목록중에 'Lambrechts' site를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컴퓨터와 바둑을 두기 위해서 '바이너리' 파일이 필요하며, 'GNU Go 3.8'을 클릭하면 바이너리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파일은 'zip' 파일로 혹시 압축 프로그램이 없다면 제 포스팅에서 '반디집'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파일 압축을 해제하면, 'gnugo.exe' 파일과 소스가 보이며, 



화면에서 'Find GNU go'를 통해 'gnugo.exe'파일을 등록합니다.



저는 바이너리 파일을 바탕화면에 해제했기 때문에 위와 같은 경로값으로 나왔습니다.

이제 거의 끝났습니다.

'GNU Go' 세팅이 끝타면 [Next]를 선택하여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GNU Go' 세팅이 잘 되었다면 사진처럼 'GNU Go'가 상대로 등록됩니다.

이제는 바둑 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이북스펍 | 최현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 사업자 등록번호 : 124-46-31530 | TEL : 070-7510-8779 | Mail : lsychh@eBookspub.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2-고양일산서-02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바둑 (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파고 만큼 잘 두는 웹 바둑! COSUMI!  (0) 2016.03.15
[MAC] Goban! 무료 바둑 프로그램  (0) 2016.03.1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