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카피가 운영하는 꿀팁 블로그

아마존 쇼핑몰에 대한 대략적인 이야기를 담은

아마존 초보 셀러 되기! 스타트에 대한 글을 적었습니다.

https://hyunytip.tistory.com/245

 

아마존 초보 셀러 되기! 스타트!

전자상거래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ePub 이라는 전자책 시장에서 나름 잔뼈가 굵었지만 국내 시장 볼륨이 너무 작아 고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돌파구가 필��

hyunytip.tistory.com

 

제일 하단 섹션에서 말한 셀러 등록 시 가능한 두 가지 플랜입니다.

일반 셀러와 프로페셔널 셀러라고 말했는데요. 이 일반 셀러를 인디비쥬얼이라고도 말합니다.

인디비쥬얼은 아마존에 테스트로 상품을 등록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플랜입니다.

아마존에 시험 삼아 상품을 등록하고 싶은 기업 담당자, 공부 중인 분들이 선택하기 좋은 플랜입니다.

다만 말했듯이 유료 셀러인 프로페셔널과 차이는 있습니다.

인디비쥬얼과 프로페셔널

대충 적었지만 대충 봐도 프로페셔널이 휠씬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단, 매달 $39.99라는 비용이 부담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부가가치세가 10%가 붙어 $43.99가 최종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한화로 계산하면 $1 환율이 약 1,200원으로 52,800원 정도가 매달 나가는 것입니다. 일년에 약 60만원의 유료 셀러 비용이 고정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되네요.

이렇게 셀러의 유형이 결정되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는 배송 방법에 따른 유형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셀러에게 배송 방법에 대한 두 가지 플랜을 제안합니다.

FBM(Fulfillment by Amazon) & FMA(Fulfillment by Merchant)

아주 쉽고 간단하게 정의하면

FBM은 고객의 주문시 제품을 판매자가 직접 고객에게 발송하는 방법입니다.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방식이죠.

한국에서는 해외구매대행과 위탁 판매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이런 방식으로 판매자가 직접 고객에게 발송합니다.

그리 어렵지 않지만, 우리가 상대해야할 고객은 해외에 있다는 점입니다.

100g 정도 물품을 미국에 보내는데 9,000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사실 물품을 보내는 가격은 FBM이나 FBA나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어쩌면 FBA가 이중으로 배송비를 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배송 방법에서 중요한 점은 고객이 주문을 했을 시 제품을 수령하는 시간을 단축하느냐 하지 않아도 되느냐의 차이일 것입니다.

아직 아마존 셀링 경험이 없으나,

미리 알고 있던 유통 구조를 통해 제품 주문시 프로세스를 이미지화하였습니다.

디테일에서 조금 차이는 있겠으나 큰 차이를 두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후 직접 경험하며 차이를 알게 된다면 수정 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부분을 정리하면 FBM으로도 통하는 제품이나 상품이 있을 것입니다. 재화 자체가 한정적이거나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아이템은 꼭 아마존 창고로 보내지 않고 판매자가 고객에게 직접 보내어 수령 시간이 좀 늦더라도 고객은 이해할 것입니다.

그 외 공산품이나 대량 생산이 가능한 제품은 어느 나라이든 일찍 받는 것을 선호할 것입니다.

이 정도 구분하면 FBM으로 처리할 아이템이냐, FBA로 처리할 아이템이냐 나눠집니다.

 

여기까지 셀러 유형과 셀러의 배송 유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직접 경험하지는 못했지만 조만간 실습을 할 것이고, 경험을 통해 지식은 더 업데이트 되겠지요.

그럼 또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이북스펍 | 최현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 사업자 등록번호 : 124-46-31530 | TEL : 070-7510-8779 | Mail : lsychh@eBookspub.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2-고양일산서-02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