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카피가 운영하는 꿀팁 블로그

키노트!

애플의 전 CEO인 스티브 잡스는 맥월드 엑스포 기조 연설에서 사용하기 위해 키노트를 만들었습니다.

키노트는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로 당시 애플의 임원인 로저 로즈너(Roger Rosner)가 키노트 개발과 아이디어를 많이 기여했다고 알려집니다.

 

Steve Jobs  was famous for his keynotes, dubbed  Stevenotes - 위키백과

 

당시로는 차세대의 그래픽 기술을 구연하여 제작하였고, 많은 그림 형식을 지원하고 초보자도 쉽게 발표 슬라이드를 제작할 수 있게 하였죠.

GPU를 이용한 그래픽 가숙 기술인 쿼츠 익스트림을 사용한 3차원 애니메이션과 전환 효과 등은 당시 경쟁을 하던 파워포인트에서는 쉽게 구현할 수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지원 운영체제

처음에는 페이지스와 함께 패키지 되었다가 2007년 8월  iWork 08부터 넘버스가 새로 추가되어 빌드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패키지 소프트웨어로 유료로 판매되었다가,

2013년 10월 앱스토어에 활성화되면서 iOS 기기와 MAC에 무료로 공개되었습니다.

iWork 제품군의 단점은 지원 되는 운영체제가 Mac 뿐이라는 것입니다.

 

아래는 키노트의 다운로드 링크

https://apps.apple.com/kr/app/keynote/id409183694?mt=12

 

‎Keynote

‎강력하면서도 사용이 간편한 도구와 눈부신 효과 등이 포함된 Keynote로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아름다운 프레젠테이션을 손쉽게 만들어 보세요. 테마 선택 화면에서 새롭게 Apple이 디자인한 테마와 업데이트된 기존 테마 30개로 구성된 멋진 콜렉션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프레젠테이션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캔버스를 골랐다면, 위치 지정자 텍스트와 그래픽을 나만의 문장과 이미지로 대체하세요. 사용이 손쉬운 도구를 사용해 표, 차트, 도형, 사진

apps.apple.com

이런 이유 때문인지 키노트, 페이지스, 넘버스의 인터페이스는 매우 비슷합니다.

세 가지 툴 중 하나의 툴에 익숙해지면 다른 툴을 다루는 것이 비교적 쉬워 집니다.

 

2020년 3월 현재 최신 버전은 9.2.1 이다.

많이 발전하며 현재의 버전으로 거듭났는데요.

과거에도 나쁘지 않았지만 점점 발전하고 있는 키노트 입니다.

 

처음 키노트를 열면,

빈 문서 템플릿 외에 다양하게 디자인 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애플의 이런 점이 사용자로 하여 충성도를 높이는 결과를 만들어줍니다.

 

 

디자인 자체는 페이지스를 많이 다뤄봐서 익숙합니다. 몇 가지 다른 인터페이스가 있지만 정말 유사합니다.

하지만 페이지스와 키노트는 필요성이 다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다른 점은 많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라는 기술에 필요한 많은 기능들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Presentation

미국식 발음은 프리젠테이션, 영국식 발음은 프레젠티이션은 "발표" 라는 뜻을 가졌지만,

한국에서는 시청각 자료를 준비하여 자료에 기반하여 발표하는 것을 뜻합니다.

 

기업 등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행위 중 하나이나, 이제는 작은 조직에서도 유용하며 유연하게 사용됩니다.

과거 직원이 상사에게, 공급자가 고객에게, 경영진이 주주에게 발표하는 것을 벗어나, 동호회, 스터디, 간담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프레젠테이션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쟁자

 

아이폰 3GS 등 맥월드의 발표가 있기 전 프레젠테이션 강자는 파워포인트였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오피스 제품인 파워포인트는 전통의 강자로 지금도 많이 사용하지만, 사용자로서 평가하면 디자인에서는 키노트보다 조금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있어 호환성에서는 파워포인트가 좀 더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Windows 와 Mac 운영체제 모두 지원하는 사실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https://prezi.com/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 | 온라인 프레젠테이션 툴 | 프레지

New 더 나은 재택 근무 방법 흥미로운 동영상 업데이트를 만들고, 모든 사람이 집중하도록 내 컨텐츠와 나를 한 화면에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Webex, Zoom, MS Teams, Google Hangouts, GoToMeeting 등 많은 화상회의 플랫폼과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프레지를 감상해보세요

prezi.com

키노트가 시장에서 인기를 끌 던 시기, 새로운 경쟁자가 태어났습니다.

Prezi 라는 클라우드 기반의 프레젠테이션 도구로, 프레지라는 이름 자체가 프레젠테이션을 의미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프레지는 줌 효과를 통해 임팩트 있는 전환 효과를 선보이며 시장에 나왔고,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였습니다.

기존 평면의 프레젠테이션에 비해 더 입체적인 연출 표현이 가능했습니다. 허나  이점에 익숙하지 못 했던 사람들은 금새 포기했으며, 상당히 높은 가격 정책으로 경쟁사의 프레젠테이션 도구로 돌아가기도 했습니다.

높은 난이도에도 불구하고 더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꿈꾸던 사람들은 계속 사용을 했으며 아직도 멋진 발표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상 키노트에 대 처음 인사를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키노트도 아래 링크한 페이지스 처럼 사용법과 실전편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페이지스가 궁금해지셨다면]

https://hyunytip.tistory.com/82

 

[MAC] Pages! 워드프로세서 중의 최강자라 생각한다.

페이지스! 맥을 사용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페이지스(영문명 Pages)'는 생소한 이름의 워드 프로세스겠죠. 제가 ePub이라고 부르는 전자책을 처음 접하게 된 프로그램이 이 '페이지스' 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hyunytip.tistory.com

 

사업자 정보 표시
이북스펍 | 최현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 사업자 등록번호 : 124-46-31530 | TEL : 070-7510-8779 | Mail : lsychh@eBookspub.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2-고양일산서-02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