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카피가 운영하는 꿀팁 블로그

mac 컴퓨터와 커피 한 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제 맥은 2014년 MID 128SSD 제품 입니다. 6년의 시간 동안 많은 운영체제가 지나갔고,

그와 더불어 맥 컴퓨터에 많은 더미 파일들이 쌓였습니다.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성능의 저하를 느끼지는 못했지만, 항상 데이터 저장 알림 메시지를 밷고는 했었죠.

 

위에 사진 처럼 굉장한 양의 알 수 없는 파일이 제 메인 SSD를 점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찾은 것은 별도의 메모리 디스크로 맥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하는 Transcend 디스크를 구입하여 저장장치를 확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진이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서 등을 모두 서브 디스크로 이동했습니다.

그럼에도 문제는 제대로 해결되지 못했고, 할 수 없이 맥 컴퓨터 초기화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저와 유사한 또는 맥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며 감각적으로 성능 저하를 느끼시는 분들이 참고했으면 하는 자료입니다.

 

이런 초기화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는 항상 백업(BackUp)을 잘 해두어야 합니다.

저는 중요한 파일은 거의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https://hyunytip.tistory.com/76

 

구글 드라이브! 문서를 클라우드로 보관하세요.

워드 프로세서! 이제는 일상이 되어 버린 워드 프로세서(Word Processor)는 1970년대에 독립형 사무 기기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워드 프로세서를 활용하기 전에는 타자기라고 부르는 글자를 찍어 쓰는 기계를 사용..

hyunytip.tistory.com

클라우드 저장 장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함께 참고하세요.

 

데이터 백업(BackUp)에 문제가 없다면,

본격적으로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맥 컴퓨터 초기화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지만 아래 키를 활용합니다.

★ option + command + R 

 

1. 맥 컴퓨터를 재시동 합니다.

2. 재시동 되면 맥 특유의 부팅음이 납니다. 의성어로는 "흐으응" 뭐 이런 느낌입니다. 이 부팅음과 함께

★ option + command + R 키를 함께 눌러줍니다.

간혹 초기화 설정 전 이전 운영체제로 부팅되는 경우도 있고, 키 인식이 잘 못 되는 경우가 있으니 평소와 다른 화면으 나오지 않는다면 여러번 작업하여 초기화 옵션으로 부팅 시켜야 합니다.

 

3. 초기화 설정으로 부팅

초기화 설정으로 부팅이 잘 되면 출력되는 화면입니다.

대략 30분 정도의 시간이 흐르며 네트워크를 이용 최신 운영체제를 다운 받는 작업으로 추정됩니다.

해당 작업이 끝나면 잠시 재부팅 되는 느낌이 나며,

이런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지나갑니다.

 

4. macOS 유틸리티

화면이 전환되며

macOS 유틸리티 화면으로 출력됩니다.

이미지에 표시한 순서처럼

1.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디스크를 깨끗하게 지워주고,

2. macOS를 다시 설치 해줍니다.

 

4-1. 디스크 유틸리티

윈도우의 포맷과 같은 작업입니다.

물리적 디스크의 데이터를 지우는 작업니다.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하고 [지우기] 버튼으로 지워줍니다. 포맷의 종류가 여러개 처럼 보이지만 암호화 할 것인가는 선택합니다.

개인용 랩탑이라 암호화는 필요하지 않아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APFS로 포맷하였습니다.

잘 모르신다면 저를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4-2. 맥 OS 다시 설치

포맷이 끝났다면, 이제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끝입니다.

최신 macOS Catalina를 설치합니다.

유틸리티에서 데이터를 지웠던 디스크를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남은 작업은 알아서 끝납니다.

 

자!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저는 보다 많은 저장 공간을 확보했고 비용도 들지 않았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윈도우 컴퓨터에 비해 맥 컴퓨터가 가진 장점입니다.

이런 작업을 할 때 번거로운 USB 장치 또는 CD 같은 장치가 없어도 되며, 어려운 옵션을 몰라도 초기화를 진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물론 처음 작업하는 분들은 생소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또는 원리가 이해 되지 않아 버벅일 수 있지만,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매우 쉽게 작업 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나 컴퓨터 스펙에 따라 초기화 속도도 차이가 큰데 빠른 경우는 20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오늘은

맥 컴퓨터가 가진 장점도 하나 배웠고,

저와 유사한 또는 맥 컴퓨터 초기화가 필요한 분들이 참고하면 좋은 자료였습니다.

ps. 유사시를 위해 데이터 백업에 대한 클라우드 활용도 꼭 들여다 보세요.

 

그럼 다음에 뵐께요.

사업자 정보 표시
이북스펍 | 최현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 사업자 등록번호 : 124-46-31530 | TEL : 070-7510-8779 | Mail : lsychh@eBookspub.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2-고양일산서-02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