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카피가 운영하는 꿀팁 블로그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이며, 고객 관계 관리를 말합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전에는 수첩이나 핸드폰에 번호를 저장하고 담당자의 뇌에 넣어두었습니다.

과거의 방법의 장점은 보안에 매우 탁월하다는 점이었으며, 단점은 조직이나 그룹과 협업 시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입니다.

 

 

시간이 지나 CRM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고객을 입체적으로 관리해야한다는 생각들이 강해지며 많은 기업들은 앞다투어 CRM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그것이 벌써 15년 전 정도에 일이죠.

CRM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다고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를 유용하게 사용할 인력을 구축하는데에도 많은 시간과 자본이 투입됩니다.

여기서 '유용하게'라는 단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여야 합니다.

CRM의 본질은 "고객 관리" 입니다. 응용 스프트웨어는 해당 업무를 서포트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왜? 이런 응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는가?

고객 관리를 원활하게 하려면 매장에서 어떻게 프로그램을 운용해야하는가? 해당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이런 방향으로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https://www.vcrm.kr/index.aspx

 

비타민CRM

무료 회원 관리 프로그램 비타민CRM

www.vcrm.kr

시소이드 회사에서 만든 비타민 CRM은 무료로 제공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입니다.

지원 운영체제는 윈도우 운영체제입니다.

모바일에서는 안드로이드를 지원합니다.

 

비타민 CRM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후 설치해줍니다.

 

CRM을 실행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 탭을 클릭하여 기초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시소이드 서비스 이용 약관을 동의한 후,

 

CRM 사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입력한 정보로 로그인을 하여 사용합니다.

 

2019년 12월 새롭게 공지 된 내용이 있네요.

 

개인정보를 영리 목적으로 취급하거나, 직전 년 매출이 5,000만원 이상 이거나, 취급하는 개인 정보 수가 1,000명 이상이라면 개인정보보호배상책임 보험에 가입해야 하나 봅니다.

참고로 알아두세요.

비타민 CRM 메인 화면으로 [홈] 탭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됩니다.

 

[회원 정보] 탭으로 회원을 입력하는 공간입니다.

설명을 위해 기초자료로 회원 1명 과 간단한 거래를 하나 입력 해두었습니다.

회원 사진, 경로, 휴대폰 등 회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입력하며, 거래 및 다양한 메모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추후 설명 편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할께요.

 

[회원 조회]는 입력한 회원이 많은 경우 회원을 찾아보는 공간입니다.

회원별로 분류해서 이벤트를 하려고 할 때 매우 유용하겠죠.

주소별 또는 기념일 별로 조회하거나 태그를 잘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입력한 회원에게 일괄로 문자를 발송 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한 건 당 50원이며, 회원 정보 입력 할 때 광고가 가능한 회원으로 분류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개인정보보호법이 중요해서 자칫 작은 실수가 큰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니까요.

(개인적으로 문자가 조금 비싸네요. 요즘 문자 서비스가 많이 저렴해졌는데 건당 50원은....)

 

[예약] 탭은 [회원 정보]를 통해 예약을 만든 회원의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담] 탭은 상담 관련 회원 정보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회원들과 어떤 상담들이 있었는지,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품] 탭은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 등을 입력하여, 회원들과 거래가 일어나도록 하는 기초 자료를 만드는 공간입니다.

 

설치 후 몇 가지를 만져본 후 느낀 점

자영업자 분들 중에서는 프렌차이즈 모델로 창업한 분들은 해당 프렌차이즈 브랜드에서 서비스하는 CRM 소프트웨어가 있을 것입니다. 있다면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나 규모가 작은 프렌차이즈는 아직도 CRM 이 없는 경우가 있고, 그럴 경우에는 비타민 CRM은 꽤 좋은 대안이 될 것 입니다.

 

프리랜서, 술집 웨이터, 미용실, 네일 아트, 건전 안마, 애견 카페, 동물 병원, 컴퓨터 A/S 등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업종일 수록 활용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동영상 설명

 

https://youtu.be/wUIaHpVYNLY

 

금번 소개편에서는 간단히 해당 소프트웨어를 소개했고요. 추후 사용편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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