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카피가 운영하는 꿀팁 블로그

페이지스 사용법 1 과정을 통해 맥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의 옵션 몇 가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과정을 생략하셨다면 하단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셨으면 합니다.

https://hyunytip.tistory.com/192

 

[MAC] 페이지스 사용법 1

https://hyunytip.tistory.com/82 [MAC] Pages! 워드프로세서 중의 최강자라 생각한다. 페이지스! 맥을 사용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페이지스(영문명 Pages)'는 생소한 이름의 워드 프로세스겠죠. 제가 ePub이라고..

hyunytip.tistory.com

사용법 2 과정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포맷] 과 [도큐먼트] 옵션을 알아 볼 계획입니다.

 

오른쪽 상단 페이지스 포맷과 도큐먼트 옵션

 

빨간 박스를 이용해서 오른쪽 상단에 체크를 해두었습니다.

두 가지 옵션은 각각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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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큐먼트

도큐먼트 출력 프린터 설정 및 대지 용지 사이즈를 설정할 수 있으며,

페이지 방향으로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 설정이 가능합니다.

세로 텍스트 체크를 이용해 텍스트를 가로가 아닌 세로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옛날 신문이나 고서 등을 떠올리시면 쉽습니다.

첫 행이 오는 머리말과 마지막 행의 꼬리말의 여백 설정이 가능하고, 전체적인 여백 설정이 가능합니다.

종이책 등을 고려할 때 양면 페이지로 설정하여 미리 보며 작업이 가능합니다.

여백은 글을 보시는 분들이 수치를 조정하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니 세로 텍스트와 양면 페이지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도큐먼트] - [세로텍스트]

세로 텍스트 체크로 문서에 내용들이 자동으로 세로 방향 정렬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도 가능하지만 옛 문서 형태로 편집시 수월한 것은 사실입니다.

 

[도큐먼트] - [양면 페이지]

 

양면 페이지 체크로 왼쪽 문서 정렬의 모양이 달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세로 텍스트는 해제하였습니다.)

종이책의 내지를 디자인 할 때 사용하면 정말 편리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도큐먼트 옵션을 활용합니다.

 

섹션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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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션

부분, 부문, 구획이라는 정의를 가진 용어로 일종의 하나의 챕터 정도로 정리해두시면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섹션 안에 머리말 및 꼬리말을 정의할 수 있으며,

페이지 번호 기능 사용시 표시 포맷, 이전 섹션과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새로운 섹션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섹션 생성] - [이 섹션 다음]

[이 섹션 다음] 옵션을 통해 새로운 섹션을 추가한 모습입니다.

위에 2개의 페이지는 페이지 분류는 2개이지만 섹션으로는 1개 섹션입니다.

아래 하나의 섹션은 페이지 분류는 1개이지만 섹션으로도 1개 섹션입니다.

이해가 어려울 수 있지만 우선은 이렇게 이해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섹션 옵션은 이 섹션에 영향을 줍니다.

 

마우스를 하단 그림 위치에 두고 클릭하면 [페이지 번호 삽입]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페이지 번호를 삽입하여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번호 삽입"

 

기존 섹션은 '1' 과 '2'  페이지 번호가 부여되었고,

추가 섹션의 페이지 번호는 '3' 이 맞지만 [섹션] - [페이지 번호 매기기] 옵션 설정을 통해 '1' 번호를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섹션 세부 설정을 섹션에서 담당합니다.

[페이지 축소판] 화면 파란 배경이 현재 선택된 페이지 입니다.

 

섹션과 페이지는 중요한 부분이라 긴 설명이 필요하지만 여기서 다룰 파트가 아니라서 차후 다른 파트에서 다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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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갈피

링크, 주석과 유사한 기능으로 문서 단락에 책갈피를 설정 해두면 나중에 해당 단락까지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특정 단락을 다시 수정해야하는 경우 또는 어떠 지점을 특정해야하는 경우 활용하면 좋습니다.

원래 책갈피가 그런 것이니까요.

이상으로 도큐멘트 파트의 설명이 끝났고,

[포맷] 옵션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포맷]

 

포맷

문서의 서체를 관리합니다.

스타일은 서체, 크기, 굵기, 색상, 정렬, 줄간격, 행간격을 정의합니다.

레이아웃은 열너비, 들여쓰기, 탭 간격, 테두리 규칙을 정의합니다.

기타는 해당 스타일을 페이지에서 적용되는 메뉴를 구성합니다.

 

저는 스타일 정의라 표현합니다.

스타일 정의를 잘 해두면 문서를 꾸미거나 수정할 때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아름다운 문서를 만들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이 파트는 텍스트와 이미지로 설명에 어려움이 있어 동영상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시청자 분들의 시간을 아끼려 빨리 진행하느라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지만, 넓은 마음으로 양해를 해주세요.

다음부터는 더 잘해보겠습니다.

 

사용법 2 과정은 이상으로 끝입니다.

 

또 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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