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카피가 운영하는 꿀팁 블로그

워드 프로세서!

이제는 일상이 되어 버린 워드 프로세서(Word Processor)는 1970년대에 독립형 사무 기기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워드 프로세서를 활용하기 전에는 타자기라고 부르는 글자를 찍어 쓰는 기계를 사용하였습니다.

기계식 타자기와 전자식 타자가는 종이 위에 잉크를 찍어 출력을 하는데, 전자식은 수정액이나 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어, 기계식에 비해 수정이 편하고 작업 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타자기라고 부르던 문서편집기는 워드 프로세서라는 소프트웨어로 발전하였고, 더욱 다양한 표현과 수정 그리고 문서의 저장을 쉽게 도와주었습니다.

특히 탁상 출판 DTP(Desktop Publishing)으로 발전하여 예전에는 전문가만 다룰 수 있었던 문서 편집을 컴퓨터만 있다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요.



워드 프로세서는 문서 편집에 최적화 되어 활용하고 있는데, 위에 내용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드릴 구글 드라이브는 워드 프로세서를 더욱 편하게 사용하는 방법이자 도구로 '워드 프로세서+클라우드' 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파일 저장/공유 서비스입니다.

2005년 8월 라이틀리(Writely)사가 출시한 협업 워드 프로세서를 구글이 인수하였고,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하였습니다.

2012년 4월 기존 구글 문서도구에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능이 확장되여 '구글 드라이브' 시스템으로 개편되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려면 먼저 구글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포스팅 특성상 계정 만들기는 넘어가기로 하겠습니다.


계정을 만들고 구글 로그인을 합니다.



우측 상단 여러개의 박스로 이루어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나타납니다.

[드라이브] 라는 탭을 선택합니다.




개인 사용자에게 총 15GB 용량을 제공합니다. 약 8GB 사용하고 있네요.

스토리지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들은 [구글 드라이브 스토리지 업그레이드]를 이용하여 스토리지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스토리지!



[드라이브 스토리지]에서 자신이 보유한 총 스토리지와 사용하고 있는 스토리지도 확인이 가능하며,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100GB 스토리지가 월 2천원 정도 되며, 1TB 스토리지는 월 1만원 정도입니다.


스토리지는 구글 드라이브, 지메일, 구글 포토에 사용되며, 자세한 내용은 드라이브 스토리지를 참고하세요.



PC용 드라이브 다운로드!




PC용 드라이브는 컴퓨터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PC용 드라이브 다운로드 링크]



어플은 총 3가지 버전으로 PC용, 안드로이드 용, 애플 용으로 제공합니다.




[PC용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컴퓨터에서 [구글 드라이브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이동하거나 컴퓨터에 데이터를 가져오기 편합니다.




내컴퓨터에 [클라우드 외장하드]를 설치한 것과 같습니다.

[PC용 드라이브]를 설치하시면 파일 관리가 더욱 편해집니다.



새로만들기!




[구글 드라이브]의 새로 만들기 를 이용하면 Google 문서, Google 스프레드 시트, Google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수 있습니다.

  • Google 문서 : 워드 프로세서
  • Google 스프레드 시트 : 엑셀
  • Google 프레젠테이션 : 파워포인트




하단 [더보기]를 투르면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문서가 더 나오는데, 기본 제공되는 것이 아닌 [크롬 웹 스토어]를 이용하여 설치해야 만들 수 있는 문서가 있습니다.


Google 문서

구글 문서는 일반적인 워드 프로세서와 사용법은 거의 같습니다.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하고, 글꼴과 글꼴의 크기를 정하는 방법으로 이쁘거나 멋진 문서를 만드는 것이죠.



빈 문서는 '제목 없는 문서'라는 타이틀을 가집니다.

저는 여기에 윤동주 선생님의 '서시'를 인용해 보려고 합니다.




서시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뜬금없지만 '서시'는 읽을수록 마음에 드는 시라는 생각입니다.


다시 '구글 문서'로 돌아가겠습니다.



'구글 문서' 또는 다른 '워드 프로세서' 를 다룰 때 '스타일'을 활용하시면 매우 편리하게 문서를 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문서를 관리하는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이렇게 만든 문서를 우측 [공유] 기능으로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데, 다른 사용자의 이메일(구글 메일) 공유되는 방식을 3가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이 수정이 가능하도록 설정.
  • 다른 사람이 댓글을 적을 수 있도록 설정. (수정이 되지 않음.)
  •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설정. (수정이 되지 않음.)

이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 될 것 입니다. 실시간으로 협업이 필요하다면 '수정 가능'으로 문서를 공유하면 됩니다.



Google 스프레드 시트

스프레드 시트(Spreadsheet)는 표 계산 등을 활용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엑셀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드라이브'가 제공하는 스프레드 시트의 큰 장점은 '구글 문서'와 동일하게 다른 사람과 공유하여 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아주 심플한 '일정표'를 만들었습니다.

3월 일정표로 미팅 약속과 내용을 적고, 필터 기능을 넣어보았습니다.

'미팅 약속' 셀에 필터로 일정이 있는 날과 없는 날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우측 [공유] 기능으로 다른 사용자와 문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Google 프레젠테이션

'구글 프레젠테이션'은 파워포인트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리포트 발표, 회사에서 기획서 발표 , 바이어에게 제품소개 등 프레젠테이션이 필요할 때 문서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 매우 편하게 사용합니다.



빈 문서는 역시 심심하군요.



올해 전자책 관련 교육안이 있어 2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삽입] 메뉴에 있습니다.



[공유] 기능으로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으며, [프레젠테이션 보기] 기능으로 발표를 하거나 미리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상이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여 문서를 클라우드로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클라우드 기술을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일반인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점이 정말 큰 장점입니다.


이제 업무, 학업, 취미 등 다양한 자신의 정보를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잘 정리해보시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이북스펍 | 최현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 사업자 등록번호 : 124-46-31530 | TEL : 070-7510-8779 | Mail : lsychh@eBookspub.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2-고양일산서-02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